교양교육원
사회봉사(Ⅰ,Ⅱ)
사회봉사(Ⅰ) | ||||||
핵심역량 | 주도적 학습 | 통섭적 사고 | 확산적 연계 | 협력적 소통 | 문화적 포용 | 사회적 실천 |
| | | ○ | ○ | ○ | |
교육목적 | 자원봉사 기초를 배우는 데 관심이 있는 학생을 위한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학생들이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제 자원봉사를 진행하는 과목입니다. 자원봉사에 참여함으로써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와 실력을 향상하는 목적을 가집니다. | |||||
교육대상 | 부경대학교 재학생(2024학번부터 필수교양 선택과목) | |||||
강의시간 | 개설 분반별 상이(강의계획서 참조) | |||||
학점/ 평가방법 | 1학점 (총 30시간 중 이론수업: 6시간, 봉사실습: 24시간) / 절대평가(P/Fa) | |||||
교육방법 | ■ 이론강의 ■ 실습 □ 발표 □ 토의 | |||||
[교육내용] ① 이론 6시간: 대면, 사전제작 영상강의 - 소양 및 안전교육(동영상), 봉사활동 계획서 작성 안내 - 봉사활동 계획서 입력·제출(포털시스템) - 실습수업(봉사활동 24시간 이상) 및 봉사활동 중간보고서 제출(LMS시스템) - 봉사활동 실적인정 신청(실적확인서 첨부) 및 봉사활동 결과보고서 제출(포털시스템) - 봉사활동 결과 공유 및 피드백 ② 실습 24시간: 봉사실습
[교육목적] - 자원봉사 분야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 이해 - 자원봉사 개념 이해 - 자원봉사 활동 계획을 세우고 직접 자원봉사 참여 - 자원봉사에 대한 경험과 한계를 토론을 통해 이해하고 공유 -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세, 역할, 자원봉사의 가치와 의미 이해 | ||||||
교육평가 | ■ 중간고사 0% ■ 기말고사 0% ■ 과제 70% ■ 토론 10% ■ 출결 20% |
사회봉사(Ⅱ) | ||||||
핵심역량 | 주도적 학습 | 통섭적 사고 | 확산적 연계 | 협력적 소통 | 문화적 포용 | 사회적 실천 |
| | | ○ | ○ | ○ | |
교육목적 | 이 과목은 사회봉사(I)을 선수과목으로 하는 과목입니다. 사회봉사(I)에 이어 사회봉사를 더 공부하고 참여할 목적을 가진 학생을 위해 과목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은 학생들이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제 자원봉사를 진행하는 과목입니다. 자원봉사에 참여함으로써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와 실력을 향상하는 목적을 가집니다. | |||||
교육대상 | 부경대학교 재학생(균형교양) | |||||
강의시간 | 개설 분반별 상이(강의계획서 참조) | |||||
학점/ 평가방법 | 1학점 (총 30시간 중 이론수업: 6시간, 봉사실습: 24시간) / 절대평가(P/Fa) | |||||
교육방법 | ■ 이론강의 ■ 실습 □ 발표 □ 토의 | |||||
[교육내용] ① 이론 6시간: 대면, 사전제작 영상강의 - 소양 및 안전교육(동영상), 봉사활동 계획서 작성 안내 - 봉사활동 계획서 입력·제출(포털시스템) - 실습수업(봉사활동 24시간 이상) 및 봉사활동 중간보고서 제출(LMS시스템) - 봉사활동 실적인정 신청(실적확인서 첨부) 및 봉사활동 결과보고서 제출(포털시스템) - 봉사활동 결과 공유 및 피드백 ② 실습 24시간: 봉사실습
[교육목적] - 자원봉사 개념 이해 - 자원봉사 활동 계획을 세우고 직접 자원봉사 참여 - 자원봉사에 대한 경험과 한계를 토론을 통해 이해하고 공유 -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세, 역할, 자원봉사의 가치와 의미 이해 | ||||||
교육평가 | ■ 중간고사 30% ■ 기말고사 0% ■ 과제 40% ■ 토론 10% ■ 출결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