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학부대학

공지사항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공모전 수상작 개설
작성일 2021-09-16 조회수 294
첨부파일 내가 원하는 융복합 교양교과목 공모전 참가 신청서 및 제안서.hwp

대학생이 직접 만들고 수강하는 교양강의 등장 눈길

- 부경대, 교양교과목 공모전 수상작 등 2학기 개설 운영

 

학생들이 직접 설계, 제안한 교양과목이 9월부터 시작된 2학기에 실제로 신규 개설됐다.

 

부경대 학부대학이 2학기에 신규 개발한 교양과목은 모두 4. 이 가운데 3개가 지난해 열린 내가 원하는 교양교과목 공모전에서 각각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을 받은 작품들이다.

 

대상을 받아 이번에 개설되는 교양교과목 데이터분석기초는 우리 생활 곳곳에서 생산, 활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비정형 빅데이터를 읽고 처리할 수 있는 기초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강의다.

 

데이터가 수학과나 통계학과 등 특정 전공은 물론 많은 분야의 기반이 되는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과 R코딩 등을 배울 수 있다.

 

이와 함께 최우수상을 받았던 ‘4차산업혁명개론4차산업에 관한 개념은 물론 융합적·창의적 사고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강의로 설계, 개설됐다.

 

우수상을 받았던 지구환경거버넌스는 최근 주요 이슈로 떠오르는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과 지구환경 거버넌스의 개념을 배워 지구환경 문제에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수들이 연구모임을 통해 새로 개발한 교양교과목 문화아카이브도 이번에 개설된다.

 

저마다 다른 전공 교수 4명이 참여해 공동 개발한 이 강의는 주제별 프로젝트 강의로 학생들의 관심사에 따라 각기 다른 학문영역을 선택, 수강할 수 있는 크로스오버형 강의 방식을 채택했다.

 

오창호 교양교육원장은 학생들이 원하는 강의를 제안하고 실제로 개설하는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자기주도적 융합학습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 혁신 노력을 지속해서 펼쳐나가겠다.”라고 말했다.(89, 부경투데이 홍보)

 

  

다음 한 강의에 교수 25명 부경대 이색 강의 개설
이전 2021-2학기 21세기 리더십 강의 일정표